본문 바로가기

2018 평창 성화봉송
Let Everyone Shine,
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

Let Everyone Shine Let Everyone Shine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화봉송은 2017년 10월 24일 그리스 올림피아시 유적지 내 스타디움과 헤라 신전에서 채화되어 2018년 11월 1일부터 2018년 2월 9일까지 101일간 2,018km의 여정 끝에 개회식 성화대에 점화되었습니다.

한반도의 인구수 7,500만명을 의미하는 7,500명의 성화봉송 주자들이 “Let Everyone Shine(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 이라는 슬로건 아래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빛나는 잠재력의 가치를 성화를 통해 비추었습니다.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상징하는 무한대 기호(∞)에서 모티브를 얻어 국내외 8개 지역에서 채화한 불꽃을 모은 성화를 8일간의 여정동안 2인 1조로 구성된 800명의 주자가 총 2,018km를 달려 개회식 성화대에 점화되었습니다.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올림픽 성화봉송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주제가
"Let Everyone Shine"
메이킹 필름 음원듣기

성화봉 톺아보기

Happy 700 평창

성화봉의 총 길이는 700mm로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의 해발고도 700mm를 상징합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흰색으로 눈과 얼음의 축제인 동계올림픽을 표현하였습니다.
표면은 대한민국의 전통 백자에서 모티브를 얻어 색상과 곡선미 등 유려한 아름다움을 살렸고, 손잡이는 주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그립감을 살려 디자인 하였습니다.

성화봉송
올림픽 정신과 새로운 지평
(Olympic Spirits & New Horizons)

타오르는 불꽃을 모티브로 한 다섯 갈래의 불길 형상과 상·하단의 오각형은 전세계의 5대륙을 표현하며 다섯 갈래의 불길이 모여 이루어진 하나의 불꽃은 올림픽을 통해 하나되는 올림픽 정신을 의미합니다.
발화구의 100개의 직선 음각에 추가된 평창의 ‘ㅊ’자 배지는 평창의 성화가 대회 비전은 새로운 지평(New Horizons)을 열고 올림픽 정신을 확산한다는 의미를 상징합니다.
다섯 갈래 불길 형상 사이로 은은하게 빛나는 금색 부분은 성화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성화가 점화되면 하나의 큰 ‘불꽃’으로 보이게 디자인하였습니다.

꺼지지 않는 불꽃
성화봉은 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자연환경의 변화에 대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분리된 격벽으로 제작된 성화봉의 연소부는 성화를 강한 바람으로부터 지켜주며, 우산형 커버는 눈이나 비가 내려도 성화가 꺼지지 않도록 지켜줍니다.
특히 열에너지 순화형 점화원을 사용하여 추운 겨울, 영하의 온도에서도 성화가 계속 타오를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하나된 열정
성화봉 손잡이 부분의 노란색 패턴과 상단의 타공은 평창의 ‘ * ’과 사람을 표현한 모습으로 대한민국 국민들과 5대륙의 전세계인을 의미합니다.
손을 잡고 함께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하나된 열정(Passion, Connected.)으로 이루어지는 평화와 화합의 축제를 표현합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 동계패럴림픽 성화대 2018평창동계올림픽 · 동계패럴림픽 성화대

2018
평창동계올림픽 · 동계패럴림픽
성화대

조선시대 백자인 ‘달항아리’ 모양을 형상화한 성화대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동시에 평화올림픽을 소망하는 성화의 불꽃을 품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의 최종점화는 ‘피겨 여왕’으로 불리는 김연아 전 피겨 스케이팅 선수가, 평창동계패럴림픽의 최종점화는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컬링 국가대표인 김은정 선수와 평창 패럴림픽대회 컬링 국가대표인 서순석 선수가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공존’을 상징하며 함께 불을 붙였습니다.

top